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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과 경험을 공유합니다./IT 기술을 배우다

evtol

by . . 2020. 10. 6.

evtol, 매래의 교통 수단 '하늘을 나는 자동차'

 

evtol 의미

전기추진수직이착륙기·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의 약자로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기체를 지칭하는 용어로사용된다. 대표적인 예시로 헬리콥터가 있다. 대형 프로펠러가 나와 하늘로 부양하는 모습을 떠올릴 수 있지만, 실제 eVTOL은 초대형 드론(drone)에 가깝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로 시작된 미래 교통수단 개발 경쟁은 최근 개인형 항공기(Personal Air Vehicle·PAV)에까지 확대되면서 eVTOL 기술을 접목한 에어택시 개발에 중장기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거나 투자하는 자동차, 비자동차 업체들은 꾸준히 늘고 있다.

evtol 전망

글로벌 컨설팅기업 딜로이트(Deloitte)가 발표한 미국 eVTOL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eVTOL 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할 것이며, 2025년 34억 달러 규모에서 2030년 57억 달러, 2035년 68억 달러 순으로 증가하다가 2040년에는 5년만에 177억 달러 규모로 급격히 도약할 전망이다. 2025년 34억 달러 규모에서 2030년 57억 달러, 2035년 68억 달러 순으로 증가하다가 2040년에는 5년만에 177억 달러 규모로 급격히 도약할 전망이다.

evtol 주요기업 Uber

현재 시장을 가장 앞서가고 있는 기업은  Ube이며 2023년 Uber Air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Uber는 보잉사 등 다수의 항공 관련 기업들뿐만 아니라 자동차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현대자동차와도 파트너십을 맺고 도심항공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UAM)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상용화 후 5년 내에 가격을 계속 낮춰 중장기적으로는 전기를 동력으로 하고 기체 변형 등을 통한 운행 비용 절감으로 일반 Uber 라이드 비용으로까지 탑승 가격을 낮추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우버는 상용화 후 5년 내에 가격을 고급 택시인 ‘우버 블랙’ 수준으로 낮추고 장기적으론 일반 택시 수준까지 맞추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와이엇 스미스 Uber Elevate 사업전략 총괄 임원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고 수직이 착륙이 가능한 고정된 형태(일반 비행기처럼 날개가 달린 형태) 기체로 만들면 기존 헬기보다 훨씬 운행 비용을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evtol 주요기업 WISK Aero

WISK Aero는 항공기업 보잉이 벤처기업 키티호크(Kitty Hawk Corporation·이하 Kitty)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분야 협력을 발표하며 합작투자로 설립한 회사다. 키티호크가 보유하고 있던 eVTOL 기술과 보잉이 가진 생산, 항공분야 기술력을 합치고자 공동으로 설립한 이 회사는 2020년 9월 기준 미 연방항공청(FAA)에 총 5대의 Cora eVTOL을 등록하고 캘리포니아주와 뉴질랜드에서 시험 비행 중이다. 

evtol 주요기업 GM

미국 최대 자동차 제조기업 GM은 9월 14일 RBC글로벌 산업콘퍼런스에서 ‘나는 자동차(flying car)와 항공 택시’ 시장 진입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디트로이트 프리 프레스(Detroit Free Press)에 따르면 메리 바라 GM CEO는 콘퍼런스에서 LG화학과 함께 개발한 얼티엄 배터리 시스템의 우수성을 강조하며 항공 택시 시장에 대한 옵션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GM은 지난 9월 3일 전기차 플랫폼 공유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전략적 동맹을 Honda와 맺은 데 이어 최근 논란 속에 있는 수소 전기트럭 업체 Nikola와도 파트너십을 맺었다. GM은 Nikola의 지분 11%(시가 20억 달러 규모)를 보유하며 기술 제휴와 공장 지원 등을 약속한 바 있다.

evtol 주요기업 SkyDrive

일본의 스카이드라이브(SkyDrive)는 도요타자동차 출신 엔지니어들이 설립한 신생기업이다. 현재 일본 스카이드라이브가 개발한 1인승 수직이착륙 개인항공기 실험에 성공하였다. 기체는 높이 2m를 유지하면서 약 4분간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비행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스카이드라이브의 후쿠자와 도모히로 대표이사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0여 개에 달하는 ‘하늘을 나는 차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사람이 탑승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기술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뤄진 프로젝트는 아주 적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스카이드라이브는 2023년까지 비행차의 실용화를 목표로 한다. 이번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폭넓은 환경에서 비행 시험을 계속할 방침이다. 또한 “비행차를 일상 이동수단으로 보급시키기 위해 기존 차량 2대 정도에 해당되는 ‘세계 최소모델’을 개발 중”이라고 한다.

출처 : 스카이드라이브

 

evtol 대한민국 전망

한국은 Uber와의 에어택시 개발을 위해 2025년까지 15억 달러 투자 계획을 밝히며 파트너십을 맺은 현대자동차 외에는 큰 움직임이 아직 없어 보인다. 한국 국토교통부가 2023년 에어 택시 상용화 계획 추진을 발표한 만큼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기존 항공산업과 IT, 배터리 업계, 자동차 업계가 협업과 기술 교류를 통해 eVTOL 관련 스타트업이나 부품업체 창업을 통해 도약해야 할 때이다. 익명을 요구한 GM 전기차 배터리 부문 엔지니어 K 씨는 18일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회사 내부적으로도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개발 혁신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GM은 얼티엄 배터리 기술과 공격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Tesla를 넘어설 수 있다고 확신하는 분위기가 팽배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로 한 치 앞을 모르는 업계 상황에서 한국 기업들이 도태되지 않는 길은 서로 도울 수 있는 분야는 돕고 정보와 기술을 공유하며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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