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과 경험을 공유합니다./IT 기술을 배우다

이통 3사 RCS 서비스, RCS란?

by . . 2020. 9. 18.

최근 IT관련 뉴스에서 이통 3사 공동으로 RCS 기업메시징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RCS란 무엇일까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1.RCS의 정의와 역사

RCS(Rich Communication Suite)는 글로벌 이동통신사협회인 GSM(GSM Association)가 채택한 국제표준입니다.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15개국의 주요 이동통신사들이 2011년 말부터 RCS 서비스 상용화를 추진하였습니다. 같은 해국내 이동통신 3사(KT, KT, LGU+)와 주요 RCS 서버 및 단말 개발사가 참가했으며, 2011년 7월 TTA 내에 새로운 표준화 위원회를 설립하였습니다.

2012년, 삼성은 해당 지원 장치를 유럽에 출시하였습니다.

2015년, 삼성은 해당 지원 장치를 미국에 출시하였습니다.

2016년 11월 삼성전자는 RCS 기술 보유 기업인 '뉴넷 캐나다'를 인수하여 모바일 메시지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2018년 4월 기준, 세계 40개국 50개 이상 사업자가 해당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출처 : ICT Brief 2018-36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8년 9월 13일 삼성전자와 구글이 RCS기반 차세대 모바일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RCS는 카카오톡, 라인이 먼저 채용하여 다기능 채팅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18.4월기준 세계 40개국, 50개 이상 사업자가 도입하였습니다.) - 출처 : ICT Brief 2018-36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9년 2월 14일 기준 55개 운영사, 11개 하드웨어 제조사 2개 모바일 os 제조사가 참여했습니다.

2019년 6월 구글은 RCS를 옵트인 방식으로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2019년 10월 미국 4대 통신사는 'Cross-Carrier Messaging Initiative'를 구성, 해당기술을공동 구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RCS가 어떤 형태로 구현되는지에 대한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야심 차게 준비하는 RCS, 무엇인가?

누가 아직도 문자 써? 2018년, 전 세계는 수많은 메시징 앱을 매일 사용합니다. 전반적으로 대한민국에서는 카카오톡을, 일본은 라인을, 다른 많은 나라에서는 Whatsapp이나 페이스북 메신저를 이용

brunch.co.kr

 

2.국내 통신사의 RCS도입 의의

이미 카카오톡과 네이버 밴드에서 해당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국내 3사의 도입은 늦은 감이 있습니다. 또한 미국에 비해서도 늦은 편입니다. 이미 SNS의 사용인구 증가, 대화형 메신저의 대중화 등의 시장상황을 볼 때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3.앞으로의 전망

RCS 기술의 도입으로 메시지에 대용량의 이미지나 지도 공유등의 편의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미 카카오톡과 같은 채팅 환경에 익숙한 대중들이 많은 만큼 , 메시지의 활용도가 얼마나 확대될지는 시장의 평가를 봐야하겠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