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과 경험을 공유합니다./생활을 배우다

징크

by . . 2020. 9. 23.

출처 :pixabay

징크, 일반적으로는 아연을 의미한다.

 

징크 특징

 

 

 

 

건축에서 쓰이는 징크는 99.9%의 아연과 티타늄 그리고 구리를 섞어서 만든 합금 판재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이는 징크(회색)는 산화되면서 녹층을 만드는데, 이 산화층이 보호작용을 일으켜 금속 내부의 부식을 방지해줍니다. 내구성이 좋고 가공 및 후처리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추러 : 나무신문

징크 사용처

현대 건축물에서 마감재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건축의 지붕과 외벽에 주로 쓰입니다. 징크는 해외수입에 의존하는 구조였기 때문에 가격도 높고 우리나라의 기후에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국내 생산된 징크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 나무신문

 

징크 오리지널

 

 

 

 

징크에는 제조국이나 성분구성에 따라 오리지널 징크, 리얼 징크 등 다양하게 분류합니다. 이중 오리지널 징크는 외국에서 생산된 징크로 99.9% 티타늄 & 구리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친환경적이며 단열과 부식에 뛰어납니다. 제조국과 함유된 구리의 원산지에 따라 VM징크(프랑스), ZM징크(폴란드), NED징크(네덜란드) 등으로 나뉩니다.

출처 : 픽사베이

징크 리얼(칼라징크)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징크를 리얼징크라고 합니다. 포스코와 동부제강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생산의 이점으로 오리지널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아연 도금된 철판에 특수 도장을 한 것으로 가벼우며 다양한 색상이 있어 칼라 징크라고도 불립니다.

출처 : 나무신문

 

징크 유로

징크판에 단열재를 샌드위치처럼 합친 것으로 리얼징크 대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물이 스며들지 않고 바람이 통하지 않아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포함된 단열재의 품질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출처 : 나무신문

징크 알루미늄

 

 

 

알루미늄강판에 아연도금을 한 것으로 알 징크라고도 불립니다. 가볍고 부식에 강하여 해안가 인근에 주로 사용합니다. 가벼울 뿐 아니라 부드러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시공 시 들뜨는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징크 징크 패널

징크는 외래어 표기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혼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징크 패널이라는 개념 안에 다양한 종류의 징크가 포함되어 있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배움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 생활을 배우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화유리  (0) 2020.09.24
비트즙  (0) 2020.09.23
교촌치킨  (0) 2020.09.22
설탕 유통기한  (0) 2020.09.21
무하당홍주원 시문집  (0) 2020.09.20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