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과 경험을 공유합니다./건강을 배우다

봉와직염 원인 치료

by . . 2020. 10. 9.

 

출처 : webmd

봉와직염 원인 치료

 

봉와직염

봉와직염은 피부 및 피하조직에 세균이 들어가 생기는 염증반응으로 대부분 황색포도알균이나 A군 용혈성 사슬알균에 의해 발생한다. 응급관리법 연구시설(emergency care institute)의 자료에 따르면 봉와직염의 대부분은 피부에 상처가 발생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봉와직염 증상

발병 초기 발열, 근육토, 홍반(붉은 반점), 부종, 오한,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후 홍반이 뚜렷해지면서 넓어지는데, 이는 일반적인 피부질환과 구별되는 부분이다. 발병 부위는 붓기와 함께 열감과 연성을 나타내며 피부가 반짝이기도 한다. 고름이 동반된 물집이나 심한 경우 상처 부위 아래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한다.

 

 

치료를 늦출경우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예를 들어 패혈증, 피부괴사, 골수염 등이 대표적이 예이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봉와직염 진단

초기의 경우 다른 피부질환과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환부에서 균을 검출한 뒤 배양 검사를 통해 확진한다. 따라서 임상 증상으로 예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봉와직염 원인

곤충 등에 물림, 가벼운 찰과상, 여드름이나 종기 등의 손상, 금속이나 유리등의 이물질로 인한 상처, 장기간 걷거나 운동할 경우 무좀이나 발가락 사이 짓무름등의 원인으로 피부에 세균이 침입하게 되는 것이 원인이다.

 

봉와직염 치료

주된 치료 방법은 항생제와 진통 소염제이다. 봉와직염의 주된 원인이 되는 사슬알균과 황색포도알균에 반응하는 항생제를 주사로 투여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진통 소염제는 통증과 열이 동반될 경우 사용한다. 이외에도 차가운 수건이나 얼음주머니를 활용하여 병변 부위를 찜질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감염 부위를 심장보다 높이 두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예를 들어 다리에 발생하는 경우 다리를 올려두는 것이 좋다. 무좀이 있는 경우에는 항진균제를 병용한다.

'배움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 건강을 배우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관종  (0) 2020.12.24
입냄새의 원인  (0) 2020.12.21
뇌전증  (0) 2020.09.25
수면 유도 젤리 괜찮은가?  (0) 2020.09.22
One Meal A Day  (0) 2020.09.21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