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과 경험을 공유합니다./건강을 배우다

뇌전증

by . . 2020. 9. 25.

뇌전증
출처 : pixabay

뇌전증[腦電症,epilepsy]은 신채적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반복적인(24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2회 이상) 발작이 발생하여 만성화된 질환군을 의미한다. 또는, 발작이 1회만 발생하더라도 뇌 영상검사(뇌 MRI 등)에서 뇌전증을 일으킬 수 있는 병리적 변화가 존재하면 뇌전증으로 분류한다. 과거 간질[癎疾]이라 불리웠으나 2009년 6월 7일 대한간질학회에서 용어를 뇌전증으로 바꾸기로 최종 의결하였다

 

뇌전증의 역사

 

 

 

 

뇌전증(epilepsy)은 과거에는 간질이 때때로 심령 현상으로 여겨졌지만 근대에는 일시적이고 불규칙한 신경 세포의 비정상적인 흥분이 원인 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로 인한 뇌 병변을 제거함으로써 증상 완화 및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또한 1960 년대 이후 활발하게 진행된 간질에 대한 역학 조사 결과, 실제로 많은 간질 환자가 자연 치유되고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받은 간질 환자가 사회적, 가정적으로 정상적인 생활을하고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명확한 원인 인자로 인한 단일 간질 발작은 치료되지 않습니다.

 

뇌전증 관련 용어들

1) 뇌전증 발작(epileptic seizure 혹은 seizure)

대뇌 피질의 신경 세포가 갑자기 무질서하게 과도하게 흥분했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을 말합니다..

2) 부분 발작(partial seizure)

발작은 대뇌의 국부적 인 부분에서 시작됩니다. 종종 부분 발작으로 시작되고 신경 세포의 과자 극이 뇌 전체에 퍼져 부분 발작으로도 분류됩니다.

3) 전신 발작(generalized seizure)

발작이 대뇌 전체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또는, 뉴런이 대뇌의 더 깊은 부분에있는 시상 등에서 과도하게 흥분하기 시작하고 대뇌 전체에 퍼져 전신 발작으로 분류 될 수 있습니다..

4) 급성 증상성 발작(acute symptomatic seizure) 혹은 유발 발작(provoked seizure)

발작은 갑작스런 뇌 손상이나 뇌 기능 장애로 발생하며 원인 질환이 회복되면 유발 원인이 사라지고 발작이 재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뇌 손상으로 뇌가 영구적으로 손상되고 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뇌전증로 분류된다..

5) 특발성 뇌전증(idiopathic epilepsy)

충분한 검사에도 불구하고 뇌전증의 원인을 파악할 수없는 경우 유전적인 원인이 어느 정도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6) 증상성 뇌전증(symptomatic epilepsy) 면담, 신경 학적 검사, 신경 영상을 통해 뇌전증의 원인을 규명 한 경우를 말한다.

7) 잠재성 뇌전증(cryptogenic epilepsy)

이는 원인을 확인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뇌전증 증상

1. 뇌전증 발작의 분류에 따른 증상

뇌전증 발작은 크게 부분 발작과 전신 발작으로 나뉜다.

부분 발작은 대뇌 피질 (피질)의 일부에서 시작되는 신경 세포의과 흥분 발작을 나타냅니다.,

전신발작은 대뇌 반구의 넓은 영역에서 시작되는 발작..

 

1) 부분 발작

① 단순부분발작(simple partial seizure): 그것은 대뇌의 일부에서 시작하여 대뇌 전체에 퍼지지 않으며 의식이 유지됩니다. 감염 부위에 따라 움직임, 감각, 정신 증상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한 손이나 팔이 딱딱하게 뻣뻣 해 지거나 입꼬리를 당기는 형태의 단순 부분 운동 발작, 한쪽의 얼굴, 팔, 다리에 비정상적인 감각이 나타나는 단순 부분 감각 발작, 내부에서 압착되는 것 , 가슴 두근 거림 및 모공 일어 서고 땀을 흘리는 등 자율 신경계 증상과 같은 정신과 적 증상, 또는 이전의 기억을 회상하는 증상 또는 이상한 물체의 위치에 익숙한 느낌 (데자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복합부분발작(complex partial seizure): 다발성 부분 발작의 특징은 의식 장애가 있다는 것입니다. 의식 장애 외에도 불확실한 의도의 반복적 인 행동 (자동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종 초점이 맞지 않는 눈으로 멍하니 바라 보면 식욕이 펄럭이거나 손이 흔들리고 주변 물체가 닿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환자는 그가 한 일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드물게 비 우성 반구 (오른 손잡이의 경우 우뇌 반구)에서 발작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자동이 나타나지만 의식이 유지되고 환자가 말하고 기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③ 부분발작에서 기인하는 이차성 전신발작(partial seizure with secondary generalization): 발작의 초기 단계에서 단순 부분 발작 또는 복합 부분 발작이 나타나지만 전신 발작은 신경 세포의 과잉 활동이 대뇌 전체에 퍼져 나타납니다 환자가 쓰러짐에 따라 뻣뻣한 전신과 푸른 얼굴 (청색증)의 증상이 초기에 나타나고 시간이 지나면 규칙적인 팔다리 떨림의 형태로 증상이 진행됩니다. 가장 흔히 관찰되는 뇌전증 발작의 형태입니다.

 

2) 전신 발작

① 소발작(결신발작; absence seizure, petit mal):작은 발작은 주로 어린이에게서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행동을하던 환자는 경고 나 신호없이 갑자기 행동을 멈추고 경고없이 그를 쳐다 보거나 앞을 쳐다 보며 때로는 머리가 엎드려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발작은 일반적으로 5 ~ 10 초 내에 끝나며 일반적으로 수십 초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환자는 발작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채 발작 직전의 행동이나 상황으로 돌아갑니다. 간혹 눈꺼풀이나 입 주변이 약간 흔들리는 간 대성 발작이나 입술을 핥고 옷을 만지는 자동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호흡하면 나타나기 쉽습니다.

② 전신강직간대발작(대발작; generalized tonic-clonic seizure, grand mal): 전신 발작 중 가장 흔한 형태의 발작입니다. 발작 시작부터 갑작스런 정신 상실, 숨가쁨, 청색증, 고함 등이 나타나 몸이 뻣뻣 해지고 눈과 머리가 한쪽으로 돌아가는 뻣뻣함이 나타납니다. 뻣뻣함이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면 팔다리가 규칙적으로 떨립니다. 타액과 거품이 입에서 나오고 턱의 뇌전증 발작 중에 혀가 물릴 수 있습니다. 발작 중에 소변을 보거나 대변을 볼 수 있습니다. 발작 후 일반적으로 깊은 수면, 일시적인 의식 장애 및 일정 기간 기억 상실이 이어집니다. 일반 대중이 목격 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은 뇌전증 발작의 유형입니다.

③ 근육간대경련발작(myoclonic seizure): 그것은 한쪽 또는 양쪽 팔다리와 몸통에서 한 번 또는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빠르고 즉각적인 근육 수축이 특징입니다. 깜짝 놀라고 불규칙한 근육 수축이 나타나며 종종 식사 중에 숟가락을 떨어 뜨리고 놀라움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깨어 난 직후 발생하거나 수면이 부족할 때 발생하며 피로, 정신적 스트레스 및 광 자극에 의해 단절 될 수 있습니다. 이 발작은 또한 청소년기에 종종 발생하는 청소년 근간 대성 뇌전증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또한 저산소 성 뇌 손상으로 인한 뇌전증에서 주로 발생하는 뇌전증 발작입니다..

④ 무긴장발작: 순간적인 의식 상실과 함께 전신의 근육이 힘을 잃고 넘어진다. 넘어 질 때 머리가 땅이나 가구에 부딪 히고 머리, 얼굴, 치아가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어린 시절 Lennox-Gastaut 증후군에서 나타나며,이 경우 치료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2. 뇌전증 증후군의 분류에 따른 증상

 

뇌전증 증후군(epileptic syndrome)은 뇌전증(epilepsy)을 해당하는 원인 및 국소화 또는 전반성 여부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1) 열성 경련(febrile seizure): 소아에서 가장 흔한 형태의 발작이며 보통 3 개월에서 5 세 사이에 시작됩니다. 이는 모든 어린이 발작의 약 2 ~ 5 %를 차지하며 보통 후유증을 남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약 20 %의 경우 발작이 15 분 이상 지속되며, 24 시간 이내에 두 번 이상 발생하고 부분 발작으로 나타나는 경우 복합 열성 발작이라고하며 나중에 뇌전증로 전환 될 수 있습니다..

2) 중심관자극파를 동반한 양성소아뇌전증(양성롤란딕 뇌전증; benign childhood epilepsy with centrotemporal spikes, benign rolandic epilepsy): 4 ~ 13 세 사이에 발생하며 주로 수면 중 뇌전증 발작이 특징입니다. 유전 적 경향이 있으며 소년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얼굴 주위에서 시작되는 발작은 주로 한 입 주변의 부기, 언어 정지, 침 흘림 및 안면 감각 문제와 같은 간 경련과 같이 나타납니다. 때때로 그것은 이차 전두 신경통으로 진행됩니다. 그들은 항뇌전증제에 매우 잘 반응하며 종종 십대 후반 이후에 완전히 사라집니다. 특징적인 EEG 소견으로 인해 진단이 어렵지 않습니다..

3) 소아 소발작뇌전증(childhood absence epilepsy): 4 ~ 10 세의 정상적인 소아에서 발생하며, 소발작 뇌전증은 하루에 수 ~ 수회 자주 발생합니다. 여아에서 비교적 흔합니다. 그들 대부분은 항뇌전증제에 잘 반응하며 자라면서 사라질 때 드물게 관찰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청소년기소발작뇌전증(juvenile absence epilepsy)은 작은 발작 외에도 전신 강직성 발작의 약 40 %가 빈번한 약물을 동반합니다.

4) 청소년 근육간대경련뇌전증(juvenile myoclonic epilepsy): 청소년 근간 대성 뇌전증은 모든 뇌전증 증후군의 약 7 %를 차지합니다. 보통 12 ~ 18 세 사이에 발생하며 보통 아침이나 깨어 난 직후에 발생하며 광 자극에 의해 유발 될 수 있습니다.아침 식사를 할 때 숟가락을 떨어 뜨리거나 양치질을하다 깜짝 놀란 상태에서 칫솔을 떨어 뜨리는 형태로 관찰된다. 흔히 단기 근간 대성 발작과 전신 강직성 발작이 뒤 따릅니다. 약물에 대한 반응은 매우 좋지만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발작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약물을 계속 복용해야합니다..

 

5) 측두엽뇌전증(temporal lobe epilepsy): 성인에서 가장 흔한 뇌전증입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내 측두엽, 특히 해마 경화증입니다. 복잡한 부분 발작이 가장 흔하며, 종종 씹기, 삼키기 또는 위조 기운과 같은 손짓과 같은 자동 기능이 동반되며, 위에서 이상한 감각이 상승합니다.대부분의 혼돈은 발작 후에 발생하며 이차 전신 발작으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해마의 경화 외에도 내측 측두엽의 종양, 뇌졸중, 혈관 기형, 피질 형성 이상 및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약물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약물에 불응 성이되어 치료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마 경직 및 일부 피질 이형성증의 경우 수술을 통해 원인 병변을 제거하기 위해 치료를 시도하는 경우가 있으며 수술 할 수있는 환자에게는 수술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6) 뇌전증지속증(status epilepticus): 30 분 이상 지속되거나 발작 사이에 의식을 회복하지 않고 재발하는 발작을 말합니다. 전신 경련 상태 뇌전증은 사망률이 20 % 인 응급 상황입니다. 과거에는 지속되는 뇌전증의 기준으로 30 분을 사용했지만 실제로 개별 발작이 2 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증상에 따라 치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인

1. 뇌전증의 원인

 

뇌전증 발작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뇌전증은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상태이므로 원인이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최근 자기 공명 영상 (MRI)과 같은 신경 영상 검사가 개발되면서 과거에는 관찰되지 않았던 뇌의 미세한 병리학 적 변화가 발견되어 뇌전증의 원인에 대한 조사가 점차 늘어나고있다.역학 연구에서 환자의 3 분의 1 이상이 뇌에 병리학 적 변화 또는 뇌 손상의 병력이 있으며 주요 원인은 뇌졸중, 선천성 기형, 두부 외상, 뇌염, 뇌종양, 퇴행성 뇌병증, 유전, 미숙아 및 분만 전후 부상. 뇌전증 발병률이 연령에 따라 다르듯이 뇌전증 발작의 원인은 연령대에 따라 다릅니다..

- 출생~6개월: 분만 전후 부상, 비정상적인 뇌 발달, 선천성 기형, 급성 중추 신경계 감염

- 6~24개월: 급성 열성 경련, 중추 신경계의 급성 감염, 분만 전후 손상, 비정상적인 뇌 발달

- 2~6세: 중추 신경계의 급성 감염, 분만 전후 손상, 뇌의 비정상적인 발달, 특발성 (원인이 잘 알려지지 않은 경우), 뇌종양

- 6~16세: 특발성, 뇌종양, 중추 신경계의 급성 감염, 분만 전후 손상, 뇌의 비정상적인 발달

- 성인: 뇌 외상, 중추 신경계 감염, 뇌종양, 뇌 혈관 질환 (뇌졸중)

 

2. 뇌전증의 위험 인자

뇌전증 발작은 피질 세포의 기능 장애로 인한 증상이기 때문에 다양한 뇌 병리학 적 변화, 뇌 손상 또는 신경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있는 유전 적 요인이 위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뇌 손상을 유발할 수있는 대부분의 원인은 뇌전증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중추 신경계 감염 후 뇌전증 발병 위험이 약 3 배 증가하지만 무균 (바이러스) 수막염은 뇌전증 발병 위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뇌종양 환자의 30 %, 뇌졸중 환자의 2 ~ 10 %에서 뇌전증이 발생하며, 뇌출혈 또는 뇌 정맥 혈전증의 발생률이 뇌경색보다 높습니다..

두부 외상은 손상의 심각성이 심할 경우 뇌전증 위험을 증가 시키지만 의식 상실 또는 30 분에서 24 시간의 기억 상실로 인한 중등도 손상은 3-4 배이고 뇌의 병리학 적 변화가 24 시간 이상 발생하는 경우 . 의식 상실로 인한 심하게 부상을 입으면 뇌전증 발병 위험이 15 ~ 20 배 증가합니다. 알코올 섭취는 또한 뇌전증의 발생과 관련이 있으며 알코올 금단 발작뿐만 아니라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퇴행성 뇌증 (베르 니케 증후군) 및 알코올과 관련된 두부 외상도 뇌전증의 원인입니다..

알츠하이머 병이 말기 단계로 진행됨에 따라 뇌전증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뇌성 마비 환자의 약 1/3이 뇌전증 발작을 겪고 있으며 정신 지체는 뇌전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열 발작이 중요한 위험 요소는 아니지만 모든 열 발작의 5 %가 앞으로 뇌전증으로 발전 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발작이 15 분 이상 지속되거나, 부분 발작으로 시작하거나, 24 시간 이내에 재발하거나, 신경 학적 이상을 동반하면 뇌전증 발병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 신체 기관의 뇌 진단 뇌전증은 간헐적 인 질병이기 때문에 의사가 환자의 뇌전증을 직접 목격 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따라서 발작 증상 및 관련 상황에 대한 자세한 병력을 수집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작 패턴의 특성, 과거력을 통한 뇌전증 발생 위험 인자 규명, 뇌전증 및 각종 신경 질환의 가족력에 대한 정보를 강조한다.이를 통해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이 올바른 뇌전증 발작인지 확인하고, 어떤 뇌전증에 해당하는지 어느 정도 구분할 수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종종 뇌전증과 혼동되는 실신의 감별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뇌전증을 진단하는 다른 중요한 검사로는 뇌파 검사와 뇌 영상이 있습니다..

검사

1. 뇌파검사

 

뇌파 검사는 뇌전증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뇌전증은 피질 세포의 생리적으로 과잉 활동적인 상태입니다. 따라서, 두피에 부착 된 EEG 전극을 통해 간접적으로 뇌 세포의 전기적 활동을 기록하는 것은 뇌전증의 유무뿐만 아니라 뇌전증 발작의 시작 위치와 뇌전증의 분류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됩니다. 뇌파 수행시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우선 뇌파의 민감도가 낮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뇌전 증 환자가 뇌파 검사를받을 때 첫 번째 뇌파에서 뇌파를 기록 할 확률은 약 50 %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뇌전증이 의심되는 환자에서는 뇌파 검사를 3 회 반복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두피에서 기록 된 뇌파는 여러 번의 검사를 거쳐도 약 20 %의 뇌파를 기록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뇌전증 증상이없고 가족력이없는 정상인의 약 1-2 %에서 EEG와 유사한 EEG를 관찰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이러한 뇌파가 더 자주 관찰되어 읽기가 어렵습니다. 비디오 뇌파 검사는 뇌전증의 진단이 불분명하거나 뇌전증의 외과 적 치료를 위해 뇌전증 시작 부위를 정확하게 국소화해야 할 때 때때로 수행됩니다..

2. 뇌 영상 검사

뇌전증환자의 일반적인 진단 과정에서 뇌 영상 검사, 특히 뇌 자기 공명 영상 (뇌 MRI)은 뇌전 증의 원인을 결정하는 데있어 뇌파 검사와 함께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MRI로 감지 할 수있는 뇌전증으로 인한 병리학 적 변화는 측두엽 뇌전증, 뇌연화증의 주요 원인 인 해마 성 경화증, 해면상 혈관종, 동정맥 기형과 같은 혈관 병변이며, 이들의 다양한 유형은 피질 이형성증, 뇌종양, 기생충을 포함합니다.

MRI로 병리학 적 변화를 발견 할 확률은 새로 진단 된 뇌전증 환자의 경우 10 ~ 30 %, 불응성 뇌전증 환자의 경우 60 %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로 진단 된 환자에서 MRI에서 병리학 적 변화를 발견 할 확률이 낮은 이유는 MRI의 목적이 뇌의 특정 크기 이상의 병리학 적 변화의 증상 적 원인에 의한 뇌전증을 진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잠복성 뇌전증의 원인은 발견 할 수 없습니다..

부분 뇌전증 및 증상 성 뇌전증이있는 모든 환자에게 최소 1 개의 MRI가 필요하지만, 임상 적으로 경우 MRI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MRI는 다른 증상 원인을 배제하기 위해 종종 수행됩니다..

측두엽 뇌전증 및 일부 특수 뇌전증의 경우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 (PET) 또는 단일 광자 방출 단층 촬영 (SPECT)을 수행하여 뇌전증을 유발하는 병리학 적 변화가 발생한 부위의 외과 적 절제를 평가합니다. 때때로 그렇습니다.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은 뇌의 대사 상태를 판단하는 검사이고, 단일 광자 방출 단층 촬영은 뇌 혈류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일반적으로 발작과 발작 사이에 뇌전증을 유발하는 병리학 적 변화가 발생하는 부위에서는 조직 대사와 국소 혈류가 감소합니다. 현재되고있는 영역을 식별하는 데 큰 도움이됩니다. 그러나 위의 두 가지 핵 의학 검사는 뇌전증 환자의 일반적인 진단에 유용하지 않기 때문에 뇌전증 수술 전 또는 임상 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만 시행됩니다..

 

치료

1. 약물 치료의 시작

출생 후 첫 번째 뇌전증 발작으로 병원에 오는 대부분의 환자는 즉시 항뇌전증제를 투여하는 대신 몇 가지 검사를받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첫 번째 비 증상 발작에서 약물이 시작되지 않는다는 원칙에 기초합니다. 다양한 검사에서 특정 이상이 발견되지 않으면 약물없이 코스를 관찰합니다.

그러나 특정 방아쇠없이 하나 이상의 뇌전증 발작이 발생하면 약물 치료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첫 발작의 경우에도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즉시 투약을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 EEG에서 명확한 EEG 파가 관찰되는 경우

2) 뇌에 구조적 이상이있는 경우 (뇌 MRI로 병리학 적 변화가 확인 된 경우)

3) 신경 학적 검사에서 비정상적인 징후가 나타날 때

4) 발작의 가족력이있는 경우

5) 뇌염으로 인한 외상 또는 의식 상실

6) 현재 활동성 뇌 감염이있는 경우

7) 그러나 첫 번째 뇌전증 발작이 중첩 된 뇌전증으로 나타날 때 뇌전증 환자는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EEG를 가진 것으로 해석됩니다. 따라서 뇌파 또는 뇌 MRI가 정상이더라도 뇌전증 발작의 증상이 분명하고 재발하면 적절한 약물을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항경련제

 

1) 고전적 항 경련제 : 페니토인 나트륨 (페니토인 정제, 히단 토인 정제), 발 프로 에이트 (데 파킨 정제, 오르 필 정제, 올 트릴 정제), 카바 마제 핀 (Teg) 레톨 시어 정제, 카마 제핀 정제, 카바 민 정제), Phenobarbital (페노바르비탈 정제), Ethosuximide (Jarontin 캡슐) 등.

2) 새로운 항뇌전증제 : 1990 년대 이후 개발 및 상용화 된 약물 중 많은 약물이 기존의 항뇌전증제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심각한 부작용이 적으며 약물 상호 작용이 우수합니다. 치료법으로 널리 사용됩니다Topiramate (Topiramate 등), Lamotrigine (Ramictal 정제), Vigabatrin (Sabril 정제), Oxcarbazepine (Trilleptal 정제), Levetiracetam (Kepra 정제), Pregabalin (Lylica 정제) ), Gabapentin (Neurontin 정제, Gabatin 정제 등)..

 

3. 뇌전증의 치료 전략

약물의 목적은 증상을 조절하는 것인데, 약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더라도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따라서 약물 선택시 효능과 안전성을 모두 고려해야합니다. 약물이 발작 증상을 적절히 통제 할 수없는 경우, 신약을 추가하거나 다른 약물로 대체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전략이 더 효과적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일반적으로 두 가지 약물을 적절히 복용해도 뇌전증의 증상을 조절할 수없는 상황을 불응 성 뇌전증이라고합니다..

4. 발작 증상 조절 후 항뇌전증약의 중지

뇌전증제 치료 후 증상이 만족스럽게 조절되면 항뇌전증제 중단을 고려하십시오. 일반적으로 소아의 경우 2 년 동안 발작이없는 경우, 성인의 경우 약 3 년 동안 발작이없는 경우에는 항뇌전증제 사용을 중단하십시오. 그러나 성인의 경우 사회 활동 및 운전과 같은 문제로 인해 항뇌전증제 복용을 중단하려면 의사와 환자 간의 적절한 대화와 신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현재 항뇌전증제 사용을 중단하면 약 30 %의 어린이와 40-50 %의 성인이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발률은 다음과 같은 위험 요인이있는 사람에서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에는 신경 학적 결함, 뇌 질환 유무, 부분 발작, 청소년 근간 대성 뇌전증, 소아 발작, EEG에서 발견되는 이상 증상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복잡한 약물. 저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장기간 발작이 없으면 재발 위험이 줄어 듭니다..

약물을 중단 한 후 발작이 다시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약물을 다시 시작하여 발작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 10 %는 투여를 재개 한 후에도 잘 반응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뇌전증 수술

원칙적으로 뇌전증 환자는 먼저 약물 치료를 받아야하지만, 약물 치료로 발작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뇌전증 수술과 같은 비 약물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뇌전 증을 유발하는 병리학 적 변화가 뇌에서 발견되면 국소 절제를 통해 환부를 제거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뇌전증 수술을 이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증상이 뇌전증인지, 충분한 약물 치료를 시도했는지 다시 확인하십시오. 또한 비디오 EEG, 뇌 MRI, 양성자 단층 촬영 및 단일 양자 방출 단층 촬영과 같은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또한 뇌의 주요 반구 (언어와 기억을 담당하는 반구)를 검사하기 위해 와다 검사를 실시했으며 설문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신경인지 기능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두개골을 열고 뇌 표면에 전극을 부착하여 피질 파 검사를 실시하기도하는데, 발작의 원인이되는 병리학 적 변화가 불분명 한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됩니다. 특히 내 측두엽 발작이있는 해마 경화증 환자의 경우 발작 증상이 5 년 이내에 약 50 ~ 60 % 미만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측두엽 이외의 부위에서 병리학 적 변화가 발생하면 수술 효과가 측두엽만큼 좋지 않다. 뇌전증 수술 후에도 최소 1 ~ 2 년 동안 약물 치료를 계속해야하며 발작이 재발하지 않으면 약 1 년 후에 점차 약이 감소합니다..

 

경과/합병증

1. 뇌전증의 자연경과

일반적으로 첫 발작 후 재발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합니다. 재발의 약 절반은 첫 발작 후 6 개월 이내에 발생하고 재발의 80 %는 2 년 이내에 발생합니다. 재발 위험을 증가시키는 위험 요소는 병원성 질환, 신경 학적 결함 및 뇌 손상이있는 요소입니다.뇌전증의 가족력과 일부 뇌전증은 재발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뇌전증제를 복용하면 첫 발작 후 2 년 후에 재발 빈도를 줄일 수 있지만 2 년 후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2. 뇌전증의 예후

 

뇌전증은 병인과 임상 적 특징이 다양한 증후군으로 구성되어있어 질병의 경과와 치료 결과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지금까지 많은 환자에서 뇌전증 발작의 발생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 환자의 약 70 %에서 항뇌전증제를 사용하면 오랜 기간 동안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뇌전증환자들 중 30 ~ 40 %는 소량의 단독 요법으로 뇌전증 발작을 쉽게 조절할 수 있으며, 장기간 발작이 없어도 약물 치료를 중단해도 재발없이 치료할 수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증상의 약 30 %는 단일 약물 치료로 조절 될 수 있지만 약물 중단 후 재발하며 증상의 약 20 %는 활성 약물 요법으로 조절할 수 있지만 약물 복용 중에도 발작이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 20 %의 환자가 난치성 뇌전증을 앓고 있으며 약물에 잘 반응하지 않으며 발작이 계속됩니다..

약물 치료 반응과 관련된 요인들에서 치료가 청소년 기나 노년기에 시작될 때 약물에 대한 반응이 좋고, 치료 전 발작 횟수가 적을 때 약물에 대한 반응이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배움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 건강을 배우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냄새의 원인  (0) 2020.12.21
봉와직염 원인 치료  (0) 2020.10.09
수면 유도 젤리 괜찮은가?  (0) 2020.09.22
One Meal A Day  (0) 2020.09.21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예방  (0) 2020.09.17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