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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by . . 2020. 9. 16.

뉴스에서 빠지지 않는 이야기가 바로 교통사고입니다. 어느 정도 사고가 일어나고 있고 어떤 추세를 보이고 있을까요? 한국 도로교통공단에서는 해마다 사고 자료를 수집, 통계 및 분석하여 자료를 무료로 베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자료를 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되는 모든 자료의 출처는 한국 도로교통공단입니다.)

 

1. 교통사고 추세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자료를 보시면 고령인구의 사고율이 올라가고 있고, 승용차 사고가 늘고 있습니다. 사고 대비 사망자수는 줄고 있지만, 부상자 수는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고령 사고, 승용차 사고,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자가 늘고 있습니다.

 

2. 고령인구가 위험하다.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고령인구의 사망이 전체 사망의 57.1%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충격입니다. 이는 고령인구의 증가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3. 사망은 줄고 사고는 늘어났다.

통계치들을 보면 사고로 인한 사망은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사고로 인한 부상자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의 경우 부상자가 2018년 41,833명에서 2019년 44,390명으로 늘어났으며, 자전거 교통사고 부상자 역시 전년대비 12,258명에서 13,648명으로 11,3%가량 상승했습니다.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9 - 출처 : 도로교통공단

 

4. 안전지대는 없다.

사고 시 상태별 횡단보도 내 사망자 21.7%, 횡단보도 내 부상자 28.4 / 도로별 형태에서도 횡단보도 내 치사율은 2.0으로 교차로 내나 교차로 부근 보다 두배 가량 높습니다.

 

5. 스스로를 지킬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법규 위반자의 절반 이상(54,9%)이 안전 의무 불이행인 것이 현실이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의하면 2018년 말 기준 인구 2.234명당 1대의 자동차 보유율을 보이고 있고, 자동차 구입이 줄더라도 공유자동차를 이용하는 2030 세대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이니 만큼 스스로 보험이나 횡단보도 진입 시 주의를 기울이는 습관 등의 안전장치를 만드는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보험을 하나 더 드는 게, 자동차가 사람을 피해 가는 걸 기대하는 것보다 현실적이기 때문이다.

 

 

*그 밖의 관련통계 자료를 확인하시려면 도로교통공단 TAAS를 이용하세요~

taas.koroad.or.kr/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어린이 TAAS - TAAS for KID -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어린이TAAS를 이용하여 안전지도, 안전보고서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taas.koroa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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